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

보도자료

금산인삼진흥원, 2026 인삼산업 재도약 선언

작성자전체관리자 등록일2026.01.26 조회수9

 

안전·연구개발·판매·시장협력·기업지원 5대 전략 수립

충남 금산인삼약초산업진흥원이 올해 인삼산업의 5대 전략을 수립했다고 26일 밝혔다. 농가 고령화와 소비 위축 등 산업 전반의 어려움에 대응해 개선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진흥원이 제시한 5대 전략은 △안전관리 △연구개발(R&D) △판매 확대 △시장협력 △기업지원이다.

안전관리 분야에서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검사 참여 농가에 대한 지원과 함께 유통 단속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인삼의 안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연구개발(R&D)은 시장 수요 중심의 실용화에 초점을 맞춘다. 진흥원이 보유한 기술의 기업 이전을 지원하고 실제 시장성이 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해 산업적 가치를 창출할 방침이다.

판매 확대 전략으로는 진흥원이 판로 개척의 역할을 수행한다. '케이인삼(K-INSAM)' 브랜드를 중심으로 민·관 협력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외 현지 판촉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국내외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시장협력 분야에서는 거래·정산·전산화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공공형 유통센터 설계를 통해 유통 구조를 선진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유통망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기업지원 전략은 진입 장벽을 완화하는 동시에 사후 관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영세 인삼 관련 기업의 성장 기회를 넓히는 동시에 책임성을 높여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박지흥 진흥원장은 "금산인삼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수적"이라며 "5대 전략을 이행해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금산/김희태 기자 htkim@shinailbo.co.kr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